2019 트렌드 - 키워드 만나는

조회수 1802

2018년이 지나고 어느새 2019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점이나 팬시점 한 공간엔 2019년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플래너로 가득하고 2018년보다 나은 2019년을 보내기 위해 플래너를 구경하시는 분들로 북적거립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전문가들이 책으로 자신들이 예상하는 2019년의 트렌드들을 키워드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1. 트렌드 코리아 2019


트렌드코리아2019_봉구비어_봉구매거진


2019년 '돼지'의 해를 알리는 <트렌드 코리아 2019>. 빠르게 변하는 세상만큼 트렌드를 예상하기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미세하지만 이전과는 확실히 달라진 '지금'을 포착하고 싶다면 <트렌드 코리아>를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지난 한 해의 트렌드를 되짚어보는 2018년 소비트렌드 회고 편과 내년도 트렌드의 흐름을 예상해보는 2019년 소비트렌드 전망 편, 그리고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18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김난도 교수는 2019년의 소비 흐름을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는 한 문장으로 요약했습니다.
‘1인 마켓(세포마켓)’으로 빠르게 세포분열이 진행되고 있는 시장에서 개인과 기업 모두 살아남기 위해서는 ‘컨셉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합니다.
또 하나 중요한 흐름은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가는 신가족풍속도인 ‘밀레니얼 가족’의 등장입니다.

타인의 시선을 무시하고 자기만의 기준으로 세상을 사는 ‘나나랜드’ 소비자들의 당당함이 주목받는 한편으로, 감정 표현마저 ‘감정 대리인’에게 외주를 맡기는 약한 마음근육의 소유자들이 늘어나는 현상도 포착됩니다. 과거의 새로움에 눈뜬 ‘뉴트로’족은 카멜레온처럼 무한 변화하는 공간인 ‘카멜레존’을 찾아가고, 인공지능의 시대를 넘어 ‘데이터지능’의 시대가 오면서 이른바 데이터에게 결정을 맡기는 데시젼 포인트(dacision point)가 중요해진다고 예상합니다.

마지막으로, 갑질 근절과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매너 소비’와 ‘필환경’이 중요한 키워드로 꼽습니다.
이 둘은 모두 ‘하면 좋은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는 ‘워라밸’에 이어 근로자와 소비자 매너와의 균형점을 도모하는 ‘워커밸(worker-customer balance)’이 또 하나의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트렌드 코리아 2019

수요가 꾸준한 시장과 지속 가능한 신사업을 고민하고 있는 비즈니스맨은 물론,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창업을 꿈꾸는 예비 기업가까지, 전 세계 다양한 문화와 사람들의 삶 속에서 ‘내 일’을 찾길 원하는 학생까지, 세계 시장에서 포착한 45개의 성공 비즈니스 사례에서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이끄는 《2019 한국이 열광할 세계 트렌드》. KOTRA 전 세계 85개국, 127개 무역관에서 찾아낸 뜨거운 시장, 상품, 서비스를 담아낸 책입니다. 

수백 명의 주재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직접 눈으로 목격하고 취재한 검증된 비즈니스들을 만나볼 수 있는 책입니다.
2018년 세계 시장에서 포착한 기발한 소비자들과 그들의 필요에 따라 탄생한 이색적인 서비스 그리고 상품 등을 묶어 14가지 트렌드로 정리해 유익합니다. 미래 신소재 식품인 노블푸드부터 먹을 수 있는 포장재와 빨대, 바다에 버려진 폐플라스틱을 이용해 만드는 업사이클링 수영복에 이르기까지, 남보다 한발 앞서 글로벌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3. 2019 대한민국 트렌드

국내 1위 온라인리서치 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130만 명의 소비자 패널들에게 리서치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면밀한 조사와 연구를 통해 변화의 흐름을 읽어낸 트렌드 전망서이기에 더욱 유용한 책입니다. 비슷한 조건의 소비자들에게 같은 테마의 질문을 2~3년마다 반복해 던져서 얻은 유의미한 데이터라고 합니다. 반짝하는 유행이 아니라 한 해를 지배할 중장기적 트렌드를 전망을 원하시는 분들께 1독을 권유 드립니다.



4. 라이프 트렌드 2019 

딱딱한 지표와 복잡한 통계를 나열하는 대신 독자가 일상에서 마주칠 수 있는 익숙한 사례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내년의 트렌드를 미리 보여 주는 생활·문화 전용 트렌드를 이야기 합니다. 

라이프트렌드_봉구비어_봉구매거진